카테고리 없음

필라테스, 드디어 시작하다.

올라씨 Elena._. 2016. 11. 17. 12:05
반응형

  






 


   활동적인 운동을 좋아하는 나는, 헬스처럼 반복적이고 같은 구간에서 뛰는 것보다는 같은 구간에서 색다른 동작을 하거나(스쿼시), 다른 구간에서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야외에서 런닝)을 선호하는 편이다. 스쿼시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환경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고 가장 안좋았던 점은 바디 비대칭이 더 심해진다는 것이었다. 스쿼시가 땀흘리는데 직빵이었는데.. 


 

 필라테스를  드.디.어(?) 시작했다. 헬스장에만 가면 다른 기구는 쳐다보지도 않고 런닝머신만 30-40분 정도 하는 나에게 기구를 이용한 운동은 반강제적으로 필요했다. 유산소 운동이야, 날씨 좋을때면 항상 밖으로 나가서 뛰니까.  필라테스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없었다. 





  어느날 생각없이 퇴근 후 전철역 길목에서 나눠주던 전단지. 1회 최저가 1만원이라는 눈에 띄는 문구 때문이었다. 그 전단지를 가지고 바로?! 덥썩? 상담을 하러 가겠다며 전화를 했다. 결국 나는, 1회에 만원. 100회라는 +4회의 추가 커미션(원래 96회), 12개월에서 1개월의 추가 커미션을 받고, 시작하게 됐다. 필라테스를.... 



   하여튼 이렇게 시작된 필라테스. 어제는 리포머로 운동을 했다. 크게 운동이 되는 느낌은 아니었는데, 막상 등에 손을 대보니 땀이 흥건하게 난 기억이 새로웠다. 하루가 지나니 배가 땡기고 균형이 깨졌던 오른쪽 위주로 몸이 더 당기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재채기를 한번 했는데 배가 땡겨서 "필라테스=코어 근육운동"이라는 공식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됐다.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키며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을 '파워하우스'라 명명하고 이 부분이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고 여긴다. 모든 동작에 고유의 호흡 패턴을 접목하여 운동 효과를 최대화 하고 있다. 몸의 파워하우스 강화로 자세 교정과 구체적인 근력 강화로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이를 통해 상해를 방지하고 재활에도 효과가 있다. 심폐 능력과 순환기 능력을 강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과정을 통해 긴장 해소와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필라테스 [pilates] (스포츠 백과, 2008., 국민생활체육회)


  필라테스의 단점은 비용이 비싸다는 것인데, 갓 오픈한 필라테스점에서는 오픈 기념으로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니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주서식지 주변으로 찾아보거나 역 앞에서 나눠주는 전단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겠다. 그게 필라테스가 될 수도 있고, 요가나 스쿼시, PT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나는 결제를 하면서 운동복을 서비스?로 받았다. 생각치 못한 뽀너쓰. 



  필라테스는 바디 비대칭을 잡아주고, 코어 근육을 활용해 심신을 단련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겉으로 보여지는 부분이 크지 않을 수도 있다. 바디 통증을 줄여주고 근육이나 골격의 힘(코어)을 키워주는 필라테스는 독일의 '필라테스'라는 사람에게서 시작됐다. 전쟁에서 부상당한 병사나, 운동하다 다친 운동선수들의 케어를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운동이다. 어릴 때부터 병을 앓아 허약했던 필라테스가 개발한 운동이기에 나에게도 딱 맞는 방법인 듯 하다. 금요일에도 신나게 해봐야지.  이번주는 리포머, 다음주는 스프링보드로 하고 어떤 도구가 나한테 맞는지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지 않을까. 


  

<참고할만한 글>

1.  남자는 침대위에서 성장하니까! 필라테스를 해야하는 이유 7가지 

2.  네이버 지식인 질문 : 어깨 비대칭에 도움이 될까요?

3.  하루 10분, 셀프 페이셜 필라테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