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의 이유/독서 그리고 책.

#53 ~ #55. 당신의 몸짓은 개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말의 알고리즘, 그리고 느긋하게 웃으면서 짜증내지 않고 살아가는 법.

올라씨 Elena._. 2023. 1. 26. 10:42
반응형

2023년 1월 4권 읽은책 정리 

#53.  당신의 몸짓은 개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패트리샤 맥도넬 저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서열'이었다. 말을 안듣는 강아지에게 주인됨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았으므로 강아지는 문제를 일으키니, '서열'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개에게 똑똑히 주입시켜야 한다는 얘기.

  난 그것이 제일 마음에 걸렸다. 왜, 어째서, 강아지와 친구가 되면 안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실내 생활을 비롯해 사람과 함께 살아감으로써 지켜야 할 수많은 규칙들을 알려주는 것에서, 그것들이 강아지에게는 지독하리만큼 잔인한 게 아닐까. 하지만 이내 마음을 다잡았다. 상황이 바뀌었으니, 사람과 함께 지내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고 아직 내 생각은 유효하다.

  이 책은 나에게, 강아지와 친구가 되는 법을 알려주진 않았으나 내 '몸짓'과 '말'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해줬고 나는 그것을 실천 중이다. 신기하게도 지금은 강아지와 더욱 교감이 잘 된다는 느낌이 든다. 실제로도 내가 가는 길을 멈추면 조용히 기다려주고, 내가 '가자'하면 나를 따라온다. 이런 똑똑한 멍뭉이를 봤나. 생각보다, 인간과 강아지 사이의 서열은 필요하지 않다. 내 결론.

#54. 말의 알고리즘.고은미, 김정호 저

  어쩌면, 세상에서 말을 가장 많이 하는건 인간일지도 모른다. 아직도, 저자가 말하고 있는, 마윈의 '나는 불행하다'와 '나는 편안하지 않아'의 차이를, 나는 아직 모르겠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가슴으로 와닿지 않은 부분들이 있어 완독 후 다시 한번 정독 중이다.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내 말의 한마디가 미칠 영향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본 적이 있었다. 내가 "저런 쓰레기같은 소리를 하지" 라고 혼잣말을 하거나 크게 소리내어 말했을 때, 나와 그 말을 듣는 이들에게 미칠 영향. 그 말이 쓰레기가 아닐지 몰라도, 그에게는 필요했을 말인데 내가 쓰레기로 들었다면 나에게 그 말은 이미 쓰레기고 듣는 이에게는 불쾌함을 넘어선 무언가가 느껴졌을테고 앞으로 관계는 나아지지 않았겠지. 그때부터 난 입 밖으로 내는 소리를 굉장히 주의하기 시작했는데, 이 후에 이 책을 접하게 되어 공감하는 바가 크다.

#55. 느긋하게 웃으면서 짜증내지 않고 살아가는 법.브라이언 킹 저

  신기한 건, '느긋하게 웃을 시간'은 충분하다는 것이다. 짜증내지 않는 것 역시 가능하다. '괴짜 심리학자'라고 본인을 표현하고 있지만 아마도 브라이언킹은 정말 인정해줄만한 심리학자일테다.

  문제가 생기고 해결한 것만으로도 이미 느긋해질 준비가 되어있는 것인데 굳이 거기에 짜증까지 낼 필요가 있었을까. 실제로 일어나거나 작가가 경험한 일들을 바탕으로 써내서 공감하기 좋았고 내가 처한 매순간의 사건사고를 내 스스로 잘 해결해나가고 있다는 안심이 들어 매우 마음에 든 책(?) 이다.

  생각해보건데 해결이 되었어도 문제 해결의 끝에 짜증, 노여움이 섞여있다면 그 문제는 해결된 것이 아니다. 스트레스만 누적되는 비참한 꼴이 된다. 말로 천냥빚을 갚는다는 얘기, 이 책을 읽으면 솔찬히 이해가 된다. 남에게 갚을 빚을 만들어도 안되지만 내 스스로에게 해가 되는 '짜증'과 '분노'가 꼭 필요할까. 웃으면서, 공감하면서, 보면 너무 좋은 책.

#밀리의서재 너무 비싸서 해지하고, 해지하고 아니까 통계를 볼 수가 없어서 #수기 통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