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libros 1112

25-20. 영미/SF 소설 『당신들은 이렇게 시간 전쟁에서 패배한다. 』 서평

올라씨 Elena._. 2025. 7. 11. 07:50
반응형

 

 

당신들은 이렇게 시간 전쟁에서 패배한다

아말 엘모흐타르 , 맥스 글래드스턴 저자(글) · 장성주 번역

황금가지 · 2021년 07월 16일

2020년 전  세계 SF상을 휩쓴 화제의 소설

 

_

 

  소설 <당신들은 이렇게 시간 전쟁에서 패배한다>는 주인공 레드와 블루의 편지로 서사가 이어진다.  저자인 아말 엘모흐타르, 맥스 글래스드턴은 소설 후기를 작성하는 글에서 "편지는 가장 오래된, 또한 가장 사적인 형태의 시간 여행"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소설이 어째서 "편지"로서 기승전결이 이뤄지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레드와 블루는 소설 속 주인공이면서 두 편으로 갈라진 우주의 각 그룹을 대표하는 킬러 + 군인 으로 볼 수 있다. 보통 소설을 읽으면 주인공의 생김새가 머리 속에 가냘프게라도 그려지는데, 이 소설은 그렇지가 않았다. 

 

  SF 소설인 <천 개의 파랑>이 다정한 SF 소설이라면,

  <삼체>는 현실적인 SF 소설이다. <당신들은 이렇게 시간 전쟁에서 패배한다>는 먼 미래의 정치/결투/싸움을 보여주려다보니 사뭇 그들의 생김새도 쉽게 예상할 수 없고 머릿 속에 정리되어 떠오르지도 않는다. 

 

2025.07.01 - [Los libros 1112] - 25-19. 소설 『천 개의 파랑 』 서평 [ 삼성 6월 e북 무료 도서 ]

 

 

 

 

2024.06.25 - [Los libros 1112] - #124 ~ 126. 하드 SF 소설 《삼체 1,2,3》

 

#124 ~ 126. 하드 SF 소설 《삼체 1,2,3》

말도 안되는 과학 게임  허허. 경이롭다고 표현해야 할까. 무섭다고 하는 것이 맞을까. 두려웠다. 소설이라는 게 이렇게 실감날 수도 있는거구나, 마치 내가 책 속의 인물처럼 느껴질 정도로 실

hrdforus.tistory.com

 

 

  이 소설은 그리 따뜻하지 않다.  레드와 블루가 서로 읽고 난 후에 순식간에 사라져버리는 편지라는 특색을 제외하고는, 그리고 레드와 블루가 서로 적군 상태임에도 서로에게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다가왔다. 그 들 스스로가 속해있는 곳에서는 우수한 군인들이겠지만 나에게는 그다지.. 

 

"매혹과 미혹, 광채와 광기, 암시와 암호로 가득한 이야기. 영리한 구조와 문장, 빛나는 아이디어와 캐릭터, 어느 쪽을 먼저 칭찬해야 할지 망설여질 따름이다."
- 켄 리우(『종이 동물원』의 저자) 

 

  한 작가가 소설을 이렇게 표현했는데, 그래서 나에게는 더더욱 와닿기가 쉽지 않았다.  매혹과 미혹이 무언가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면, 그 암시와 암호 또한 내가 알아볼 법도 한데 복잡한 언어와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소설이 전개되는 탓에 소설 속 내용을 머릿 속에서 그려보기보다 따라가기에 급급했던.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나에게는 그리 썩 좋은 소설이 아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