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그 정보를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미미하고 의미 없어보이는 정보들이 설득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재구성하고, 효과적으록 표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모아진 정보들을 시사점이 있도록 재구성하자.
a. 처음부터 완벽한 정보는 없다.
장님 코끼리 만지기' 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사물을 보지 못하는 장님에게 생전 처음으로 코끼리를 만지게 했다면 어떤 느낌이었을까
사진에 있는 손모양만을 만지고 느낌을 생각해보자. 장님이 말한 내용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제각기 만진 부위만으로 생각하는 것은 결국 어느 하나의 현상에만 주목하여 부문적인 진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적 정보가 모여야만 낯선 동물의 실체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1개의 정보로는 시사점이 부족하다면, 부분적인 정보를 결합해보자. 정보를결합하면 더욱 설득력 있는 정보가 나올 수 있다.
b. 경험과 직관을 사용해 가설을 수립해보자.
국경일을 낀 연휴를 이용하여 부서 직원 전체가 2박3일의 일정으로 지리산 등반을 한다고 할 경우,어떤 의미가 있을까?
이런 정보 분석만으로는 아무 것도 없을 수 없다. 해결책을 얻으려면 분석에서 추론을 내려야 한다.
<해결책을 얻기 위한 추론이란?>
- 경험과 직관을 활용해 정보로부터 새로운 사실/전략적인 의미를 탐색하는 것
- 구체적인 행동을 뒷받침하도록 의도하는 메세지에 대한 가설을 수립해 보는 것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통하여 어떠한 추론을 할 수 있을지 한 번 생각해 보자. 바로 직감으로 자료에서 단서를 얻어야 할 순간. 직감은 멀리해야 될 대상이 아니라, 결정적인 순간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는 것이다. 경험/직관과 사실/데이터는 서로 음과 양의 관계로 직관없는 자료는 단순한 자료에 불과하여, 자료가 없는 직관은 추측일 뿐이다. 단지, 이후에 할 일은 이를 계속 검증하면 되는 것이다.
c. 80/20 법칙을 알아보자.
80/20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정보들을 이리저리 정리하고 분류해보면, 80/20 법칙이 적용되는 많은 사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75/25 일수도 있고, 70/30 일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소수가 대부분의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사실은 기획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줍니다.
80/20 법칙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제시해주고, 해결책을 고민할 수 있는 통찰력을 준다. 80/20 법칙으로 아래 3가지 사항에 대해 생각해보자.
1. 20% 소수가 가진 성공 요인은?
2. 나머지 80%는 어떤 것들로 구성되는가?
3. 나머지 80%가 성공하는 20% 수준으로 올라가려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d. 문장을 그림이나 차트로 표현한다.
글로 적힌 문장이나 복잡한 표를 그림이나 차트로 표현하면 훨씬 명쾌하게 전달된다. 다음은 글로 적힌 문장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본 것이다. 문장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때에는 그림이나 차트로 표현하면 훨씬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 우리 고객 전략팀의 역할은 영업 팀으로부터 고객의 요구사항과 매출 실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하여 상품개발 연구소에 피드백합니다. 또한 이 상품개발연구소로부터 신상품에 대한 사양과 특징을 받으면, 이에 대한 영업 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영업팀에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
▼
e. 복잡한 수치를 그래프로 표현하기
정리되지 않은 수치 데이터는 잘 읽혀지지 않고 설명이 필요하다. 또,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쉽게 전달되지 않는다. 다음은 S사와 N사의 게임기 시장점유율에 대한 설명을 그래프를 사용하여 제시한 예이다. 이처럼 그래프를 이용해 표현하면 한눈에 정보가 주는 의미가 파악되어 시간이 절약된다.
유럽시장에서는 S사가 59%, N사 41%
미국 시장에서는 S사가 49%, N사 51%
일본에서는 S사 22%, N사 78% "
▼
f. 매트릭스로 깔끔하게 정리하기
다음과 같은 설명을 해야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을까?
- 항목별로 설명해야하는경우
- 각 항목의 진행 사항을 체크하는 경우
- 항목을 평가하는 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매트릭스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다음은 2002년 2월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국내 시중은행들의 인터넷 뱅킹 도입 현황이다.
이처럼 매트릭스를 사용하면 시중 은행들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고, 회사가 인터넷 뱅킹 솔루션 업체라면 현재 도입하지 않은 은행들에 대한 영업전략을 수립해 볼 수도 있다.
f. 포지셔닝 맵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정보들이 가진 중요한 특성이 크게 2가지가 있다면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이러한 경우에는 횡축과 종축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다음은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과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를 나타낸 포지셔닝 맵이다. 포지셔닝 맵으로 어떻게 추론을 해 볼 수 있을지 살펴보자.
※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활용 단계는 기획서의 양과 질 모두 두가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정보를 수집하는 것 뿐만 아니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함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았다. 다음에는 실제적으로 기획서 작성에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해보자.
(현재 '성공을 부르는 기획 노하우' 강의를 듣고 있는 홈런(www.homelearn.go.kr) 사이트 메인)
#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에 다음 view 손모양을 꾸욱 클릭하셔서 추천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