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의 무게/산문집

그것이 이기적인 것입니다.

올라씨 Elena._. 2018. 11. 19. 17:52
반응형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대로

내 삶을 사는 것

그건 이기적인 것이 아닙니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대로

남에게 살도록 요구하는 것

그것이 이기적인 것입니다.

- 앤소니 드 멜로, <깨어나십시오> -

문득, 다시금 나쁜 생각이 떠올랐다. 

왜 본인의 역할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남에게 전가하는 행동을 계속 하는지, 그대가 나쁜 사람이라고.


그리고 오후가 되서야 생각을 정리한다.

어차피 그대는 내가 아닌데,

내가 그대에게 기대하는 것조차 나 스스로를 낮추는 일임을.


내가 가장 중요하다는 걸 잊지말자.

이것도 기억하자. 

내가 가장 중요하지만 내 감정을 밖으로 드러내지는 말자.  올라ⓒ 

이미지는 픽사베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