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목표소비자의 마음 속에 브랜드에 대한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정답은 포지셔닝이다.
일반적으로 경쟁자와 비교된, 소비자의 마음속 기준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타겟팅과 다른 의미를 갖고있다.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으로 STP 기법이 있다.
이미지출처 : 구글
S : segmentation
-행동/심리*도시적/지리적/인구통계적 특성 을 기초로 함.
- 시장의 규모/ 특성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기업이 시장에 마케팅과 같이 접근 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규모가 충분히 커야한다. 즉, 정보를 수집하여 "프로파일링"함으로써 매력적인 시장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바로 시장 세분화라 할 수 있다.
T :targeting
-시장규모/수익성/성장률/시장경쟁강도/고객(의까다로운정도)/가치시스템/기업의 목표와 자원 등
-목표시장을 선택할 때에는,
1. 하나의 제품을 전체의 시장에.
2. 여러개의 마케팅 전략으로 여러개 시장
3.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여러개 시장 을 공략할 것인지 정한다.
P : positioning
-경쟁사의 제품과 자사 제품의 비교우위를 확실히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고가/저가, 매장/배달을 할것인가, 등이 제품의 포지셔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1. 자사의 강점을 찾고
2. 제품의 경쟁 우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해 (서비스/인적/이미지)
3. 차별화된 가치를 상승시킨다. (제품/가격/촉진/채널 등 조합)
※ 이 글은 꿈날개(WWW.DREAM.GO.KR)의 강의를 스터디하기 위해 정리한 것으로, 해당 강좌는 꿈날개 회원이라면 누구든지 들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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