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매니저란 ?
BM, Brand Manager는 <맡고 있는 브랜드를 관리하는 모든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업종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 경우에 따라,
광고/디자인 회사에서는 이미지 매니저(image Manager), 브랜드커뮤니케이터(Brand Communicator)
: 브랜드의 목표 이미지 설정 > 소비자들이 반응한 이미지 조사 > 차이 분석
> 개선항목 도출 > 피드백 > 브랜드가치 상승(궁극적인 목표)
브랜드 컨설팅 회사에서는
: 위의 역할 + 브랜드 확장, 브랜드 시스템 구축과 관리, 제반 분석에 의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관리 등
기업에서의 BM은
: 위의 역할 + 매출, 손익 까지 책임지고 이에 수반되는 모든 활동
- BM은 업종에 따라 주요업무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사입(Buying)이 그것이다. 패션MD는 사전조사를 토대로 예산을 작성하고 해외컬렉션에 참석하기도 하는데, 아이템 확인 후 국내에 판매할 아이템을 확정짓는다. 이 경우에도 판매분석은 빼놓을 수 없는 주요업무다. 추후 아이템 선정 및 판매전략 수립때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BM에게 중요한 것은 통찰력(insight)이다. 마케팅이 전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세세한 변화도 체크할 수 있는 섬세한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영감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 머천다이징(MD)는 이기적인(개인적인) 업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정보력과 이를 기반으로 기획, 유통시킴으로서 소비자와 <친근감>을 극대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물론 소비자와의 깊은 '친근감'은 매출향상에 기여한다.
-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많은 브랜드 중 대부분은 대기업(혹은 중소기업)의 제품들이 많다. 그렇기에 BM(Brand Manager)보다는 PM(Product Manager)의 역할을 하는 회사가 많다. 따라서 PM과 BM을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번외)
구체적인 업무는,
시장/경쟁분석
소비자분석
상품화 아이디어 도출
시장성 검증
컨셉 도출 및 검증
브랜드 네이밍
패키지디자인 개발
가격 설정 및 이익률 설정
론칭 전략 수립
BI 전략 수립
광고 컨셉 개발 및 기획
홍보/유통 전략
론칭 후 반응조사 및 전략 수정
물량수급 계획 조정
월별 영업전략 조율
브랜드 이쿼티(equity)측정 및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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