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2023 09 세포라 '보이콧', 그리고 히잡

올라씨 Elena._. 2023. 10. 3. 14:20
반응형

세포라 '보이콧', 그리고 히잡

 

최근 뷰티누리(화장품뉴스) 를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보이콧세포라(BoycottSephora)" 라는 키워드로 트위터를 비롯한 SNS로 보이콧 사태가 점점 힘을 받고 있다. 히잡을 쓴 여성들을 응원한다는 세포라의 광고 카피는 사람들의 적대적 반응에 의해 그들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치닫고 있다. 

 

히잡을 쓴 다국적 여성 축구팀 '레 이자뵈즈(Les Hijabeuses)'를 세포라프랑스가 응원한다는 불어 표기를 광고에 작성했다. 이후 세포라 골드 카드를 자른 사진을 올리며 보이콧하겠다 천명한 트위터리안도 있다. 

 

이슬람 여성들을 바라보는 남자의 시선을 방어하기 위해 쓰기 시작했다는 히잡은, 남녀평등에 대한 것이 유의미해져가는 현 시점에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건 사실이다. 남자들이 예배에 집중할 수 있게끔 여자에게 무언가를 씌운다는 생각 자체가 여자에게 불리하게 보여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믿는 여성들에게 일러 가로되, 그녀들의 시선을 낮추고 순결을 지키며, 밖으로 드러내는 것 외에는 유혹하는 어떤 것도 보여서는 아니 되느니라. 그리고 가슴을 가리는 머릿수건을 써서 남편과 그녀의 아버지와 남편의 아버지와 그녀의 아들과 남편의 아들과 그녀의 형제와 그녀 형제의 아들과 그녀 자매의 아들과 여성 무슬림과 그녀가 소유하고 있는 하녀와 성욕을 갖지 못한 하인과 그리고 성에 대한 부끄러움을 알지 못하는 어린이 외에는 드러내지 않도록 하라. 또한 여성은 발걸음소리를 내어 유혹함을 보여서는 아니 되나니 믿는 사람들이여 모두 알라께 회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번성하리라.  - 해당 번역은 와하브파에 기반한 최영길 교수의 번역이다. 나무위키 

신체의 일부를 어떤 방식이든, 어떠한 형태로 노출하던지와 상관없이 그들은 매춘부로 매도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시기적으로도 시선을 바꾸지 않는 한 그들의 보이콧은 계속될지 모르겠다. 

 

랑스 최고행정법원은 공식 경기 및 대회에서 히잡 착용을 금지한 프랑스 축구연맹(French Football Federation)의 규정이 정당하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스포츠 경기를 통한 성평등을 확립하기 위함이다.  뷰티누리 

 

세계적으로도 그리고 한 국가의 법원에서도 히잡 착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점차 히잡 뿐만 아니라 할례 의식을 없애고자 노력하는 자선단체의 노력도 계속되고 있지만 정치적으로 그리고 종교적으로 맹신하는 그들에게 히잡은, '정숙'일까. 아니면 여자에게 주는 패널티일까. f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