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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역량의 개념

올라씨 Elena._. 2012. 5. 1.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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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의 개요


- 역량은 해당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특성으로, 지식, 기술, 가치관, 사고유형, 성격, 태도 등의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행동으로 나타난다. 역량은 공통/리더십/직무 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역량의 정의 


 competency


complete + competent

경쟁하다         유능한    

겨루다    +  능력 있는

경합하다         충분한


- 경쟁을 전제로 하여, 그 가운데 능력을 발휘하는 힘으로서 단순히 ~를 할 수 있다 라는 의미의 ability나 capability와는 다른 개념이다. 


역량의 인과관계 모델 


 - 개인적 특성 -> 행동 -> 직무수행성과

        (  작업장/반장 리더십 )


- 내적 요소 자체의 관찰이나 측정이 어렵긴 하지만, 결국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관찰을 통해 그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역량의 4가지 기준


- 인터넷을 찾아보니, 역량의 4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도전정신 스스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간과 정열을 집중하여 성과향상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것.

2. 프로정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최고가 되기

         위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긴다는 정신으로 무장하고 스스로

         자기 관리를 하는 것.

3. 고객지향 사내/외 고객의 욕구와 기대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부응

         하는 행동을 신속히 취하며,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계속해서 탐색하는 것.

4. 자기개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현재 또는 미래의 성과 향상과 능력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확보해 나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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