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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의 중요성과 담당자의 역할

올라씨 Elena._. 2012. 5. 2.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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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RD 의 중요성과 담당자의 역할



1. 개요


- 휴먼시소스디벨로먼트, 즉 조직의 인적자원 개발과 관련된 종합적인 체계 및 방향을 수립하는 행위를 말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첨부된 이미지(한국직업사전 2012)를 참고한다. 


조직이 HRD 컨설턴트를 이용하는 이유 

객관성 : 컨설턴트는 조직 내부의 충성심과 가치, 조직문화, 전통, 기득권, 편견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변화에 대한 저항 극복
분석적 기술 : 정보를 생성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증상과 원인을 구별하고, 문제해결책들을 제시하며,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전문적 지식
시간 
조직 변화에 대한 민감성
정치적 문제

      HRD 컨설턴트의 책무
개입의 효과를 극대화
의사소통의 촉진
고객과의 관계 향상
조직의 수행능력 증진
조직문화 강화
업무환경 개선
직원, 관리자, 경영진이 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하는 것
조직이 변화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기술, 지식, 통찰력, 인식 및 태도를 갖는 것.


2. 컨설턴트가 하는 일


- 컨설팅 대상의현상을 파악, 현상을 분석하고 방향을 분석할 때에는 단순이 말로서만 표현되는 것이 아니고 문서를 통해 제시되어야 한다. 즉, 분석된 결과를 잘 정리하고 정리 결과 시작점을 토출해서 향후 해당 고객사에 적합한 제대로 된 방향을 설계 할 수 있어야 한다. 


- 아래 이미지는 워크넷(www.worknet.go.kr)의 한국직업사전 2012에 등재되어 있는 내용으로, HRD 컨설턴트의 구체적인 업무를 설명하고 있다. 




3.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자질에는? 


-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는 문제와 현상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컨설팅은 혼자서 수행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사 담당자나 컨설팅 팀원들과 협력해서 이뤄지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토의 운영 및 촉진 스킬, 퍼실리테이션 스킬등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컨설팅에 대한 방법론 개발과 설계 능력 또한 중요한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 현업 종사자들이 제시하는 자질에는 자격증은 없다. 관련 자격증보다도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역량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겠다.  


- HRD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국내,외의 컨설팅 기업에 입사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HRD 컨설턴트의 경우 석사 이상의 고학력자가 우대되므로, 대졸인 경우에는 일반 기업의 인사담당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고, 기업의 인사담당자로서의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학업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다. 기업에서 객관적 시각의 컨설팅을 받기 위한 필요에 의해서 수요가 이뤄지는 컨설팅 기업의 컨설턴트이나 대기업의 인사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에게는 비슷한 역량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1) 우정방님의 블로그

2GURU Peoples 이상아님의 글 (구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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