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의 무게/우울증

나는 기억한다, 혼돈을.

올라씨 Elena._. 2023. 12. 22. 13:09
반응형

나는 기억한다. 

 그들이 사는 세상, 내가 사는 혼돈

 

  내가 중심이라 생각한 적이 있었다. 내가 사건의 중심에 있어야 마음이 편했다. 결국 일의 처리는 모든 시선을 나에게 돌아왔고 그건 내가 응당 해야 할 몫이 되어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계속해서 터졌다. 나에게 몰린 일들이 많아지고 내가 처리해야 할 것들이 다른 이들보다 많으니, 그들 입장에서는 내가 일을 만들어서 한다는 생각이 들었을 테고 실제로 그런 말들도 자주 들었다. 굳이 뿌리까지 캐낼 상황이 아님에도 왜 일을 그렇게 하는지, 그들에겐 그 것이 궁금증이었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었다. 

 

  소외감을 느낄 상황이 아닌데도 소외감을 느끼며 살아간다. 연애를 할 때는 무뚝뚝한 성격과는 다르게 애교를 부리고 귀엽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연애를 쉬게 되면서 친분이 없는 사람에게도 나름 어리광을 피웠다. 그들은 이해하지 못했다. 갑자기 나한테 와서 왜 이러는가 싶었을테다. 

 

  할 일이 쌓여 스트레스를 받아 예민해진 감정을 어떻게 추스리는지 감당할 수 없어서 사람들에게 화를 내거나 언성을 높이고, 차갑다는 이미지를 받으며 살아왔는데 어느 순간 나에게 씌여진 그 가면이 나를 괴롭게 만들었다.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영화를 보고 울기도 자주했지만 시간이 흐르고 상처를 받을 때마다 쌓인 울분은 없어진 눈물이 대신하고 있다. 

 

반응형

 

  약 때문인지, 약을 줄여서인지 우울증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인지 의문일때가 있다. 하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뚜렷한 말을 해주지 않았고 시간이 흐르면 괜찮아질 것이다. 지금의 상황이 특수하니까, 그럴 수 있다는 말로 나를 위로했다. 하지만 나는 위로되지 않았다. 

 

  갑상선 약과 우울증 개선 약, 그리고 허리가 아파 먹는 신경증 약, 건강기능식품으로 먹는 오메가와 여성 유산균, 점심 후 먹는 마그네슘과 화장실을 잘 가지 못할 때마다 찾는 장유산균. 거기에 건강 예방책으로 처방받은 고지혈증 약까지. 나이가 아직 약을 많이 먹어야 할 때도 아닌데 건강기능식품과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들로 하루가 메꿔지고, 이 약을 먹을 때마다 몸은 이미 갈 만큼 간게 아닐까 싶어 침울해진다.

 

  비교하는 인생은 의미가 없다고,  비교하는 것 자체가 우울증을 강화시키고 결국 타인을 통해 내 가치를 저하시키는 것도 알고 있고, 시간은 어쩔수 없이 흐른다는 것도 알고, 내가 할 수 없는 일에 목메이지 않는 것도 이해하고 알고 있다. 그런데 자꾸만 무기력해지는 내 자신을 보고 있자면, 문장 하나가 생각난다. 

내가 사는 오늘은 누군가가 그리워할 내일이다. 

 

  살고 싶다. 매사 피곤해하지 않고 즐기면서 행복함을 느끼면서. 수시로 느껴지는 우울이 조금씩 없어지기를 원하지만 그것은 점점 더 나를 침범하고 있다.

 

  그렇게 나는 나의 혼돈을 기억한다.2023년 12월 회고록. - 끝 - 

 

반응형